로서인지 로써인지 참 애매합니다. 영어단어에는 as를 사용하면 끝인데 한국어에서는 표기를 제대로 해야합니다. 혼동되는 이유도 각각의 역할이 다르기 때문이겠죠. 로서 로써 구분하는 방법을 뜻과 함께 알아볼게요.
로서 로써 뜻 맞는 표기법
로서는 보통 사람에게 나타내고 로써는 물건에 많이 사용됩니다. 영어에도 각각의 역할이 있듯이 한국어에도 각각의 역할이 있습니다.
로서
자격이나 직업 등 그사람의 지위, 신분 등을 나타냅니다. 의사 ,변호사, 판사 처럼 전문가들의 말을 전할때, 엄마나 아빠처럼 자격 등도 나타냅니다. 예를 들어 엄마로서 당연한거야, 의사선생님으로서 조언하는데, 친구로서 조언하는데 이렇게 사용할 수 있는거죠. 어떤 권한을 표현할때는 로서를 사용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.
그럼 로써는 어떤 상황에서 쓰일까요?
로써는 재료로 쓰일때 사용됩니다. 재료라는 단어처럼 구성품으로 들어갈때 로써를 쓰는거죠. 수단, 도구, 원료에 사용됩니다. 어떤 작품에 사용되거나 결과물이 완성되기까지 그 사이에 사용됩니다.
예를 들어 올해로써 20년차 가됐네, 이 떡에 들어간 쌀은 비옥한 땅에서 자란 쌀로써 등이 있죠.또 말로 천냥빚을 갚는다라는 속담이 있는데 여기에서도 실제로는 말로써 천냥빚을 갚는다로 표현합니다. 다만 써를 생략하므로써 뜻을 더 분명하게 전달 할 수 있는거죠.